오늘부터 간헐적 오일프리

건조하게 추운 계절에 피어난 여드름엔 오일프리가 답이다?

건드리면 따갑고 짜면 흉이 질까 걱정되는 여드름. 아주 흔한 피부 질환이지만 재발이 잦고 완전한 치료가 어려워 ‘불치병’처럼 치부되곤 한다. 오죽하면 여드름이 탈모와 함께 인류 최대의 숙제라고 불릴 정도일까. 덥고 습한 여름이면 얼굴이 더 울긋불긋해 보여 겨울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차고 건조한 겨울철에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2015년 하버드대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여드름 환자는 여름과 가을에 피부 컨디션이 가장 좋았다. 반면 가장 힘든 계절은 겨울이었다.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10명 중 한두 명이 심각한 증상을 보였다.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 역시 “여름과 비교했을 때 겨울에는 각종 피부 질환과 여드름으로 내원하는 환자 수가 약 30% 증가한다”고 답했다. 겨울철에 여드름이 더 기세를 떨치는 이유는 뭘까? <뷰티쁠>이 피부과 전문의의 조언을 받아 낱낱이 파헤쳐보았다.

  춥고 건조한 날씨인데도 왜 여드름이 나는 걸까?

뉴욕대 아리엘 나글러 교수는 “겨울의 추위와 건조한 공기가 염증을 유발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날씨가 너무 추워 피부도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겨울은 일 년 중 가장 건조한 계절이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신진대사를 떨어뜨리면 피부는 더 많은 피지를 생산하고 여드름도 점차 심해진다.

  피부를 따뜻하게 하면 겨울 여드름 방지에 효과가 있을까?

오히려 지나친 난방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날씨 자체도 건조한 탓에 피부 속 수분을 잔뜩 빼앗긴 상태인데 실내 난방으로 공기가 더 건조해지니 피부는 빼앗긴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 피지를 과도하게 분비한다. 건조함을 해결하려고 무거운 보습 크림이나 영양 크림을 사용하면 오히려 모공을 막아 피지를 배출하지 못해 여드름은 더욱 급속도로 퍼진다.

  겨울 여드름 피부에 대항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

피부가 보유할수 있는 유수분 양은 한정되어 있다. 즉, 정량 이상의 과도한 보습은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 이럴 때 조지워싱턴대 애덤 프리드먼 교수는 “샤워 후 물기가 덜 마른 상태에서 오일프리 크림을 바르라”고 권했다.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 역시 “과각질화로 인해 모공이 막혀 발생한 여드름에는 오일프리 제품이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오일프리 화장품, 진짜 오일이 없는 걸까?

슈거프리 제품에 설탕이 아예 없다는 뜻이 아니듯, 오일프리 화장품이 오일을 단 한방울도 함유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현행 화장품법에는 오일프리, 알코올프리라는 표시 규정이 없다. 화장품 업계에서 ‘오일’은 기름에 녹는 성분을 의미하는데, 오일프리는 이러한 광물성·동물성 오일 성분 대신 다른 원료를 사용해 미끌거림을 최소화했다는 것을 뜻한다.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해도 건조하지 않을까?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한다고 유분을 아예 흡수할 수 없는 건 아니다. 오일프리 제품은 기존의 오일이 갖는 구조와 다른 분자 형태를 사용하거나 특수 가공법으로 오일을 수분 캡슐로 감싸서 피부에 닿는 감촉을 다르게 처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유분은 피부에 흡수할 수 있다.

  지성 피부에겐 오일프리 제품이 오일을 함유한 제품보다 더 좋을까?

지성 피부나 트러블성 피부는 밀폐 성분을 많이 함유한 제품이 모공을 막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유분은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생산된 천연 방어기제다. 최근 지성 피부에도 효과적인 오일을 함유한 제품이 다량 출시되었으니 무조건 오일프리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EDITOR’S PICK

피부야 숨 쉬어! 겨울 여드름에서 벗어나 피부를 숨 쉴 수 있게 도와줄 오일프리 아이템, 어떤 게 있을까?

크리니크 스마트 크리니컬™ 리페어 링클 코렉팅 크림, 베르티 티트리 히알루로닉 오일프리 앰플, 오리진스 진징™ 에너자이징 젤 크림. 샹테카이 밸런싱 모이스처라이저, 아크웰 리얼 아쿠아 스틱 크림, 아크메르 젤 크림

1 크리니크 스마트 크리니컬™ 리페어 링클 코렉팅 크림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포뮬러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콩 추출물이 매끄러운 피부 표면을 선사할 뿐 아니라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한 피부 강화 성분이 피부를 탄력 넘치게 해준다. 50ml 10만5000원대.

2 베르티 티트리 히알루로닉 오일프리 앰플
5가지 히알루론산의 강력한 수분 보유력과 복합 보습 콤플렉스의 수분 코팅으로 오일 없이도 오일 같은 보습막을 형성한다. 45ml 1만5000원.

3 오리진스 진징™ 에너자이징 젤 크림
72시간 동안 지속되는 끈적임 없는 수분감과 피부 본연의 광채를 밝혀줄 오일프리 제형의 수분 크림. 커피콩과 인삼, 비타민 C를 함유해 피부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75ml 5만7000원대.

4 샹테카이 밸런싱 모이스처라이저
해양에서 추출한 포스트바이오틱스와 식물 줄기세포 추출물 같은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이상적인 피부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50ml 10만9000원.

5 아크웰 리얼 아쿠아 스틱 크림
알코올과 멘톨, 피부 모공을 막는 오일 성분은 배제하고 정제수 대신 병풀 추출물을 담아 자극 없이 피부에 수분을 촘촘하게 채워준다. 11g 3만7000원.

6 아크메르 젤 크림
흰목이버섯 추출물을 비롯한 강력한 수분 에너지 성분이 모공에 부담을 주지 않는 가벼운 워터 텍스처에 담겨 산뜻하게 스며든다. 순한 성분으로 트러블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60ml 2만5000원.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