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도 얼굴처럼 관리되나요?
두피도 얼굴처럼 관리하는 ‘스칼프 페이셜’이 필요할 때.
머리 꼭대기에서 내리쬐는 햇볕을 온전히 받아내는 두피는 여름이 더욱 괴롭게 느껴진다. 사실 두피를 자극하는 것은 자외선뿐이 아니다. 습기, 미세먼지 같은 환경적 요인과 스트레스, 수면 부족, 화학 시술 등 생활적 요인까지, 두피는 말 그대로 ‘열불’이 난 상황. 얼굴 피부의 두께보다 절반이나 얇아 더 예민하지만, 빽빽한 머리카락으로 가려져 눈에 잘 보이지 않아 트러블 초기 단계에 쉽게 알아챌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간지러움과 비듬, 염증 등 겉으로 보이는 증상이 생겼다면 두피는 이미 심각한 상태일 확률이 높다. “두피에는 모공이 약 8만 개 있는데, 이는 얼굴에 비해 4배나 많은 수치예요. 그만큼 피지 분비도 활발하고 노폐물이 쌓이기도 쉽답니다.” 클로란 김아란 프로덕트 매니저의 설명이다. 그저 샴푸 하나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알고 보면 어떤 부위보다 고도의 관리를 필요로 하는 두피. 얼굴에 올라온 트러블 하나도 정성스럽게 케어하듯, 잔뜩 열받은 두피 역시 단계를 세심하게 나눠 달래줘야 한다.
STEP1 피지를 녹이는 두피 마사지
모든 스킨케어의 첫 단계는 바로 클렌징. 제대로 된 두피 케어를 위해서도 깔끔한 클렌징이 먼저다. 모공이 많은 두피에 쌓인 과다 피지와 각질 등이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칼프 페이셜에서 클렌징은 샴푸 과정보다 피지를 녹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내기 위해서는 샴푸 전 마사지 과정을 통해 닫힌 모공을 열고 모공 속 배출되지 못한 피지를 딥 클렌징해야 한다. 특히 피지를 녹이기 위해서는 오일 성분이 들어간 스케일링 제품이 제격. 샴푸 과정에서 제거되지 않는 모공 속 노폐물까지 빼내 없앨 수 있다. 다만, 지나친 스크럽이나 스케일링은 오히려 두피를 자극할 수 있으니 두피 상태를 파악한 후 주 2~3회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이솝 세이지 앤 시더 스칼프 트리트먼트 시더우드 아틀라스 오일 등 식물성 오일 5가지로 두피를 정화한다. 25ml 4만1000원.
2 르네휘테르 콤플렉스5 두피 스케일링 세럼 고농축 오렌지와 라벤더 오일이 샴푸로 두피의 피지를 녹여 딥 클렌징을 돕는다. 50ml 5만8000원.
STEP 2 매일 하는 샴푸 제대로 하기
날씨가 덥다는 이유로 땀에 젖은 두피에 찬물을 들이부어 열을 식히고 바로 샴푸를 사용한다면, 당장 멈추기를 바란다. 두피 건강을 망치는 치명적인 습관이다. 식은 프라이팬 위에 찬물을 부으면 기름이 바로 굳는 것처럼 기름진 두피에 찬물이 닿으면 피지가 딱딱하게 굳어버린다. 굳은 피지는 손가락으로 아무리 빡빡 문질러도 쉽게 씻기지 않는다. 결국 피지가 모공을 막고 트러블이 올라오기 시작하는 것. 두피가 잔뜩 열받은 상태라면 먼저 미온수를 이용해 두피와 모발을 충분히 적시고, 일주일에 2회가량은 두피 전용 클렌저로 딥 클렌징하는 것이 좋다. 또 샴푸 브러시를 사용해 충분히 빗어주면서 샴푸를 헹궈내 두피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하자.
1 아베다 로즈메리 민트 샴푸 유기농으로 재배한 로즈메리가 피지의 산화를 방지하고 페퍼민트로 상쾌함을 더한다. 두피뿐 아니라 마음까지 안정시키는 아로마테라피 효과까지 겸비했다. 250ml 2만4000원. 2 스킨그래머 스윗 앤 젠틀 샴푸 바 약산성 비건 샴푸로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100g 1만7000원.
STEP 3 열받은 두피에 쿨링 테라피
유독 두피를 위한 쿨링 제품이 많은 이유는 바로 뜨거운 열이 두피를 가장 쉽게 망가뜨리기 때문. 두피에 열이 오르면 수분이 증발해 건조해지고, 건조함을 막기 위해 많은 양의 피지를 분비한다. 빽빽한 모발 속에서 열받고 습해진 두피는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 각종 트러블, 비듬, 염증 등이 생기기 시작한다. 뜨거운 두피를 그대로 방치하면 지루성 두피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지루성 두피는 모근으로부터 영양 공급이 어려워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심할 때는 탈모까지 생길 수 있다. 낮 동안 쌓인 열기를 제거하고 두피를 진정시키는 것은 필수 단계. 진정이나 항염 효과가 있는 알로에베라, 라벤더 등 성분이 들어간 두피 세럼이나 쿨링 효과가 있는 앰풀로 두피 열을 내려주는 것으로 마무리하자.
1 다비네스 에너자이징 젤 외부 자극과 스트레스로 달아오른 두피를 즉각적으로 진정시키는 쿨링 젤. 두피에 활력을 부여하고 피지까지 케어한다. 150ml 5만원.
2 아이소이 닥터루츠 스칼프 리바이탈라이저 쿨링 효과와 함께 모근을 강화하는 어성초, 검은콩, 인삼 등 성분을 모두 담았다. 스프레이 타입으로 두피에 직접 뿌려 사용하면 된다. 150ml 4만8000원.
사진 김태선
도움말 정성희(르네휘테르) 김아란(클로란) 강성범(다비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