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스토어를 뛰어 넘은 공간 스토리
일반적인 뷰티 스토어를 넘어선, 특별한 공간을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북촌 설화수의 집 최욱 (원오원 아키텍스 대표)
HISTORY 과거와 현재 먼저 1930년대에 지은 한옥을 매입했고, 이후 1960년대에 세운 양옥을 추가 매입해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었다. 우리 주거 문화의 역사를 보여주는 문화 공간을 조성하려고 했다. 마침 1930년와 1960년대는 각각 아모레퍼시픽과 설화수의 탄생 시기이며, 브랜드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흥미로운 공간이 완성되었다.
INSPIRATION 디테일이 생명 ‘특별한 취향을 가진 동시대 여성의 집’이라는 콘셉트를 두 건축물에 조화롭게 풀어내기 위해 디테일에 신경 썼다. 한옥과 양옥을 집이라는 공통분모로 묶고, 시선이 닿는 곳의 재료와 명도, 손이 닿는 부분의 질감 등 세부 요소를 섬세하게 조율했다.
RENOVATION 버릴 것과 지킬 것 건축물을 보수할 때 유네스코에서 제정한 리노베이션 기준을 최대한 지키며 작업을 진행한다. 보존한 부분과 보수한 부분이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재료와 기술에 차이를 두는 것이 핵심이다. 북촌 설화수의 집의 경우 한옥은 기존 자재의 70%를 재사용했고, 양옥은 골조와 외관을 원형에 가깝게 보존했다.
DIFFICULTY 어려움 양옥과 한옥 사이의 단차를 극복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다. 두 건물 사이 단차는 무려 5m. 두 건축물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양옥을 아래로 수직 증축해 둘 사이 높이를 맞췄다.
아모레 성수
START 기획 배경 오프라인 공간의 목적이 판매 중심에서 고객 경험 중심으로 변화하며 경험 중심 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 특히 MZ세대 고객과의 접점이 필요했고, 2019년 기획 당시 이제 막 리테일 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성수를 선택했다.
FACTORY 재생 건축 기존 자동차 정비소로 사용되던 공간의 구조와 뼈대를 그대로 살렸다. 바닥의 단차가 고르지 못하고 천장에 커다란 기계가 걸려 있는 것 모두 정비소의 흔적이다.
CLEANSING ROOM 클렌징 룸 체크인을 마치고 가장 먼저 만나는 클렌징 룸은 고객이 테스트 경험을 준비하는 곳이다. 편안하고 차분하게 미세먼지와 균을 씻어낼 수 있도록 독립 공간으로 조성했다.
LIBRARY 뷰티 도서관 아모레퍼시픽의 모든 제품을 마음껏 체험할 수 있도록 도서관 콘셉트의 공간을 만들었다. 브랜드의 깊은 역사를 느낄 수 있게 큰 스케일의 벽장을 배치했다.
NATURE 성수 가든 ㄷ 자형 건물의 중심부에 264m²(약 80평) 규모의 정원을 조성하고 비비추, 노루오줌, 단풍나무 등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식물 50여 종으로 가득 채웠다.
딥티크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INSPIRATION 파리의 아파트 플래그십 스토어의 2층은 파리지앵의 아파트를 콘셉트로 한 공간이다. 거실과 주방, 욕실로 나누어 딥티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아파트의 모습을 현실로 구현했다.
WALLPAINT 아티스트 바울 매장의 중심인 나선형 계단과 벽면의 벽화 ‘바위와 황야’는 한국 벽화 아티스트 바울의 작품. 딥티크의 창립자이자 화가인 데스몬드 녹스-리트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
MADE IN FRANCE 산 넘고 바다 건너 매장 입구의 모자이크 카펫부터 주방과 욕실의 타일, 다이닝 공간의 석고 샹들리에까지 매장 곳곳을 프랑스에서 가져온 오브제로 채웠다. 나전칠기를 재해석한 병풍과 고려청자 등 한국의 전통 오브제도 숨겨뒀으니 꼭 확인해보기를.
KITCHEN 5성급 주방 빈티지한 무드의 주방은 파리의 니심 드 카몽도(Nissim de Camondo) 호텔 주방에서 영감 받은 것. 냄비와 팬 등 주방을 채운 아기자기한 소품은 프랑스의 플리마켓에서 직접 공수해왔다.
이솝 성수
KEYWORD 지속가능성 이솝 성수는 전 세계 이솝 매장 중 가장 친환경적인 곳으로, 향후 이솝 스토어의 프로토타입이기도 하다. 이솝 성수를 통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보여주려고 했다.
INSPIRATION 전통 한옥 콘셉트 구상 과정에서 한옥의 지속가능성에 매료되었다. 한옥의 황토벽과 한지 장판을 활용하고 해체된 한옥에서 얻은 목재 골조로 공간을 완성했다.
FAÇADE 처음 모습 그대로 외관 공사 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디자인 초기부터 외관의 기본 골조와 디자인은 최대한 건드리지 않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SKYLIGHT 반원형 천창 에너지 절감을 위해 매장 전체에 조도가 낮은 LED 조명을 사용했다. 이를 보완하려고 자연광을 최대한 끌어들일 수 있는 천창을 설치했다.
COLLABORATION 정원사와의 협업 이솝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을 진행한다. 이번엔 안마당더랩 이대길 정원사와 매장의 정원을 설계했고, 그가 정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수종을 제안해줬다.
GARDEN 자연주의 정원 정원은 이솝 성수의 철학이 집약된 핵심 공간이다. 이미 설계 단계부터 매장 안에 정원을 넣기로 결정했고, 부지의 절반가량을 정원에 할애했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고사리와 아스틸베 등 다년생식물과 생명력이 강한 나무로 채웠으며, 옥상에 떨어진 빗물이 물탱크로 흘러 들어가 정원 관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빗물 재생 시스템을 적용했다.
사진 김태선
어시스턴트 도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