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진정 성분 #블루탄지
달아오른 피부는 물론 마음까지 진정시키는 블루탄지 오일 이야기.
민감성 피부와 트러블성 피부 진정과 항염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있다. 바로 블루탄지 오일이다. 모로코에서 자생하는 식물인 블루탄지의 꽃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로 푸른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오일의 푸른빛은 노란색 꽃을 증류하는 과정에서 추출되는 카마줄렌 성분의 영향으로, 블루탄지 꽃 2000송이에서 단 1g만 뽑아낼 수 있어 희소가치가 높다.
블루탄지 오일은 진정 성분인 카마줄렌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사비넨, 염증을 완화해주는 캄퍼 성분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와 자외선, 각종 공해로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이런 블루탄지 오일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며 케어놀로지와 리얼베리어 같은 다양한 뷰티 브랜드에서 블루탄지 오일을 함유한 스킨케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더욱 확실한 효과를 원한다면 사용 중인 스킨케어 제품에 고농도의 블루탄지 오일을 조금 섞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트레스가 쌓여 마음이 불안할 때는 따뜻한 물을 받은 대야에 블루탄지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린 뒤 증기를 흡입하는 아로마 테라피를 즐겨도 된다. 블루탄지 오일의 부드러운 향기가 몸속에 쌓인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이완해 마음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무리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지만 예민한 얼굴 피부에 에센셜 오일을 직접 발라도 될지 우려되는 것이 사실.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은 “대부분의 식물 유래 성분이 그런 것처럼 블루탄지 오일도 다양한 분자를 포함한 복합 화합물입니다. 순수한 재료가 아니라는 점에서 안전성이나 민감도에 따른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스킨케어나 화장품에 사용하는 블루탄지 오일은 안전하니 안심해도 됩니다”라고 조언한다.
단, 피부 타입에 따라 에센셜 오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으니 팔 안쪽에 패치 테스트를 먼저 진행한 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복되는 일상에 지쳤다면, 피부는 물론 마음까지 평온하게 해 줄 이런 오일이 필요할 거다
EDITOR’S PICK
화난 피부를 위한 블루탄지 오일 함유 스킨케어 아이템.
1 제이준 잇 비건 탠지 워터리 패드 전통적인 증기 추출 방식으로 뽑은 블루탄지꽃 오일을 사용해 피부 진정과 염증에 효과적이다. 70매 2만7000원.
2 아토팜 수딩젤로션 블루탄지꽃 오일과 아줄렌, 캐머마일꽃 추출물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한다. 160ml 2만6000원.
3 리얼베리어 아쿠아 수딩 크림 블루탄지 오일과 히알루론산 7가지를 배합해 자외선과 외부 환경에 자극받은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준다. 50ml 3만원.
4 케어놀로지 리블루 나이트 페이셜 오일 모로코 블루탄지 오일을 고농도로 함유해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로 무너진 피부 균형을 바로잡는다. 50ml 8만4500원.
사진 김태선
도움말 문득곤(미파문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