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도 번아웃이 온다?
도심 속 유해 환경과 스트레스, 블루 라이트로 지친 번아웃 피부를 구하라! 번아웃으로 고통받는 피부를 위한 솔루션 4가지.
피부 번아웃을 아시나요?
환절기마다 피부가 민감해지는 건 나에겐 일상 같은 일. 올해 역시 비슷한 증상을 겪었는데, 이번엔 좀 달랐다. 이상하리만큼 속 건조가 오래 지속됐고 미세한 자극에도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했다. 언제 발라도 피부에 유효했던 기적의 크림을 사용해도 겉도는 기분. 이런 증상이 몇 주간 지속되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았다. 최근 겪은 현상을 얘기했더니 돌아온 답변. “피부가 번아웃 상태네요.” 피부 번아웃? 극도의 피로감으로 모든 게 무력해진다는 그 증후군이 피부에도 찾아온단 말인가?
최근 에디터처럼 피부 컨디션이 바닥을 치고, 피부가 지쳐버린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바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는데, 이 칼럼을 읽는 독자 가운데 ‘어? 이거 내 얘기인데?’ 싶은 이들이 있다면, 상단의 체크리스트로 번아웃 여부를 확인하자.
내 피부가 번아웃이 된 이유
우리 피부의 두께는 1.2~1.5mm로 매우 얇고 연약하다. 점점 심해지는 도심 속 유해 환경으로 피부는 더 민감하고 건조해지는 추세. 이런 피부에 번아웃을 유발하는 환경은 다양하다. VOS 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자외선과 매연, 미세먼지 등 도심 속 유해 물질과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이 피부 번아웃을 일으킵니다”라고 설명한다. 또 잘못된 생활 습관도 번아웃의 원인.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은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도 주의해야 해요. 스마트폰은 블루 라이트 중 가장 높은 파장의 빛을 발산하는 데다 얼굴 바로 앞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색소침착을 유발하거나 피부 장벽을 약화시킵니다. 또 가공육이나 튀긴 음식 등 염증성 음식을 먹는 것도 피부 번아웃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한다. 피부 번아웃의 원인을 파악했다면 이제 솔루션을 숙지할 차례. 작은 것부터 시작해 번아웃에 시달리는 피부 문제를 해결해 보자.
DO&DON’T 피부 번아웃러들이 지켜야 할 생활 습관
피부 번아웃을 겪고 있다면 가장 먼저 일상 속 사소한 행동부터 바꾸자. 작은 습관이지만 번이 아웃된 피부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될 거다.
1 충분한 숙면 취하기
피부 번아웃에서 벗어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숙면. 피부 재생이 활발한 오후 10시부터 오전 2시까지는 꿀잠을 사수하자. 수면 부족은 피부의 수분 손실을 유발하고, 피부를 노화하게 만드니 수면시간은 지킬 것.
2 첫째도 보습, 둘째도 보습
충분한 보습 케어도 필수! 수분 제품을 사용하는 것부터 피부의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주변 환경까지 촉촉하게 만들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는 등 습도 조절에 신경 쓰고, 물도 하루 2L 이상 섭취하자.
3 자외선 차단까지 꼼꼼히!
자외선이야말로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외출 전 선크림을 꼼꼼히 발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자. 기미나 잡티, 잔주름 등을 예방함은 물론, 피부의 산화 현상도 막을 수 있다.
4 피부는 물론 체내 항산화에 신경 쓰기
미세먼지나 자외선 등 피부를 산화하게 하는 다양한 도심 속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 화장품이나 비타민 C와 비타민 E 화장품을 사용하자.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5 당 마이너스! 설탕 섭취 줄이기
피부 번아웃이라면 음식 섭취도 신경 써야 한다.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당화 현상’이 일어나고 피부가 칙칙해지면서 탄력도 떨어진다. 피부 번아웃 상태라면 초콜릿 같은 달콤한 디저트와 잠시 이별을 고하자.
번아웃 유형별 맞춤 솔루션
번아웃은 피부 컨디션이 전반적으로 저하될 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번아웃도 세분화할 수 있다. 유독 피부가 건조한 사람, 피부가 극도로 민감한 사람, 안색이 칙칙한 사람, 피부가 늘어지고 탄력이 사라진 사람까지 그 유형도 제각각이다. 내 피부의 번아웃 상태를 유심히 살피고 4가지 유형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솔루션을 따라 해보자. 몇 주간 집중적으로 케어하다 보면 어느새 정상화된 피부를 마주할 수 있을 거다.
CASE 1 사막처럼 쩍쩍! 갈라지는 탈수 피부에는 수분 충전
피부 속 땅김이 심하고 어떤 제품을 발라도 금세 수분이 날아간다면, 피부 번아웃 중에서도 ‘탈수증’을 겪고 있는 중이다. 탈수 피부에는 수분을 집중적으로 공급하는 화장품이 필수. 수분=히알루론산이라는 공식처럼 히알루론산 화장품은 피부 속 건조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나이 들면서 히알루론산 생성이 줄어들기에 건조할 때마다 고농도의 히알루론산을 틈틈이 보충해야 한다. 스쿠알란 역시 속 건조 해결을 돕는 성분. 피부의 피지 구성 성분의 약 12%를 차지할 만큼 피부 친화력이 좋은 성분으로, 피부 장벽을 회복하는 데 좋고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오랫동안 촉촉하게 해준다.
1 어뮤즈 피톤시카 B5 트리플 히알루론산 에센스 트리플 히알루론산과 고함량 판테놀을 담은 ‘수분 탱크’ 에센스. 35ml 3만2000원.
2 닥터자르트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트리트먼트 에센스 수분바이옴TM과 히알루론산, 프리바이오틱스가 피부의 수분 체질을 개선한다. 150ml 4만원.
3 메이크프렘 세이프 미 릴리프 워터리 크림 보검선인장 줄기 추출물 74%와 히알루론산, 판테놀이 수분 장벽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80ml 2만8000원.
4 라곰 셀러스 아쿠알렌 솔루션 고품질 식물성 스쿠알란이 수분 통로인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해 속건조를 해결한다. 50ml 4만2000원.
CASE 2 초초초민감! 예민 보스 피부의 장벽 개선
옷깃만 스쳐도 피부가 아프다면 피부가 극도로 연약해진 상태라는 뜻. 피부 장벽이 무너진 민감 보스 피부에 필요한 성분은 무너진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성분들. 각질층 사이사이를 메워 장벽을 튼튼하게 해줄 세포 간 지질을 보충해야 한다. 세라마이드는 세포 간 지질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성분으로, 세포 사이 접착력을 높이고 무너진 피부 장벽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판테놀 역시 피부 재생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각질형성 세포의 분화를 촉진해 무너진 피부 장벽을 재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라마이드와 판테놀, 두 성분만 기억하면 연약해진 피부도 금세 튼튼해질 수 있다
1 빌리프 유쓰 크리에이터-에이지 넉다운 워터 에센스 세라마이드를 함유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워터 에센스. 120ml 6만4000원.
2 CNP 하이드로 세라 인텐스 크림 세라마이드 5종과 미네랄 7종을 결합한 포뮬러가 피부 각질층과 지질을 끈끈하게 연결한다. 50ml 4만5000원.
3 리얼베리어 익스트림 로션 독자 특허 성분, 오메가 세라마이드를 포함한 3종 세라마이드 1만 ppm을 담아 피부 장벽을 재건한다. 150ml 3만원.
4 아토팜 MLE 크림 피부 지질 성분과 유사한 구조의 피부 장벽 기술 MLE를 적용해 피부의 지질 생성을 촉진한다. 100ml 3만2000원.
CASE 3 생기제로! 칙칙한 낯빛에는 비타민 항산화 케어
체력이 떨어질 때 비타민을 챙겨 먹듯, 칙칙하고 생기를 잃은 피부에도 비타민 화장품만 한 것이 없다. 항산화 효능이 탁월한 비타민 C(아스 코빅 애시드)와 비타민 E(토코페롤)를 담은 화장품을 꾸준히 사용할 것. 활성산소를 억제해 색소침착과 기미를 예방하고, 묵은 각질을 녹여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한다. 최근 출시된 비타민 화장품은 고함량의 비타민을 안정화해 담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자극 없는 안전한 사용감으로 번아웃으로 약해진 피부에 사용하는 데도 무리가 없다. 단, AHA나 BHA, PHA 성분처럼 화학적 각질제거 기능을 하는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한다
1 폴라 초이스 C15 슈퍼 부스터 앰플 고농축 순수 비타민C 15%와 미백 기능성 성분 비사보롤성분이 지친 피부에 생기를 더한다. 20ml 6만2000원.
2 이솝B 트리플 C 페이셜 밸런싱 젤 안색이 칙칙하고 피부 결이 푸석한 사람을 위한 젤 타입 비타민 수분 크림. 60ml 14만5000원.
3 닥터지 비타슈티컬 15 플러스 앰플 안정화된 순수 비타민 C 15%와 카카두플럼 추출물 20%의 강력한 미백 효과로 피부 톤을 밝힌다. 15ml 2만8000원.
4 피지오겔 사이언수티컬즈 데일리뮨 앰플 8% 비타민 C와 비타민 E, 프로비타민 B5(판테놀)로 구성된 항산화 앰플. 30ml 5만8000원.
CASE 4 노화 진행중! 탄력 제로 피부에는 콜라겐 보충
유독 피부가 처져 보이고 평소 보이지 않던 잔주름이 눈에 띈다면, 피부에 콜라겐을 보충해 줄 것. 예전에는 콜라겐 화장품이 피부에 흡수되지 않는다고들 했지만, 최근 출시된 콜라겐 화장품에 들어 있는 저분자 콜라겐은 피부에 흡수될 수 있는 크기로 진화해 체내 흡수율이 훨씬 높아졌다. 게다가 저분자 콜라겐은 엘라스틴이나 히알루론산을 생성하는 섬유아세포를 자극해 체내 콜라겐이 생성되는 것을 촉진하는 효과까지 있다. 흐물흐물 늘어진 피부를 탄력 있게 되돌리고 싶다면 콜라겐 화장품을 열심히 바르자.
1 티르티르 콜라겐 코어 물광 마스크 콜라겐 9종류를 담은 버블이 늘어진 피부를 쫀쫀하게 리프팅 한다. 80ml 4만5000원.
2 쏘내추럴 실크 콜라겐 글로우 앰플 콜라겐 실타래와 황금 누에고치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더하고 피부 탄력을 강화한다. 30ml 3만4000원.
3 이자녹스 에이지 포커스 바이탈 콜라겐 에센셜 크림 일반 콜라겐에 비해 50분의 1 크기인 하이드롤라이즈드 콜라겐을 담아 피부에 에너지를 충전한다. 50ml 5만원.
4 오휘 에이지 리커버리 플래닝 앰플 3종 콜라겐 복합체인 슈퍼콜라겐 콤플렉스TM를 함유한 고효능 앰플. 9ml×3개 12만원.
사진 김태선
모델 메구
메이크업 박이화
헤어 박수정
스타일리스트 김마리아
도움말 김홍석(VOS피부과) 문득곤(미파문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