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에도 깊은 잠을 부르는 나이트 뷰티 루틴
그 어느 때보다 극강인 여름밤, 잠은 사라지고 알람 시계만 늘었다고? 숙면과 함께 피부 휴식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나이트 뷰티 루틴에 대하여.

본격 장마 시즌, ‘수면 부진’이 피부를 망친다!
습도는 높고, 열기는 빠져나가지 않는 한여름 밤. 역대급으로 뜨겁고, 습한 가운데 어느 때보다 견디기 어려운 ‘열대야’가 찾아왔다. 잠은 쉽게 오지 않고, 몸도 마음도 지쳐만 간다. 문제는 이런 수면 부족이 단순한 피로감에 그치지 않고, 피부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피부는 잠자는 동안 회복되는데,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피부 재생의 ‘골든 타임’이다. 이 시간에 성장호르몬 분비가 활발하고, 콜라겐 생성과 세포 재생, 장벽 강화 등 피부 전반이 집중적으로 복구된다. 하지만 불면이나 얕은 수면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 컨디션은 빠르게 무너진다. 실제로 만성 수면장애를 겪는 피부는 그렇지 않은 피부보다 잔주름, 잡티, 푸석한 피부 톤 등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부족과 외부 환경 스트레스가 겹치면 피부는 회복의 기회를 잃고, 점점 더 민감하고 지친 상태로 변해간다. 이럴 때일수록 피부 컨디션을 회복하는 일상의 작은 루틴이 필요하다. 잠들기 한두 시간 전에는 강한 조명과 전자기기 노출을 줄이고, 가볍게 샤워하거나 미지근한 족욕으로 체온을 낮추는 것이 좋다. 쿨링 마스크팩이나 진정 앰플을 사용하면 피부온도를 낮추고 마음까지 이완시켜, 자연스럽게 깊은 잠에 빠질 수 있다. 밤사이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수분 크림이나 슬리핑 마스크로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덥고 습한 환경에서도 피부 속 건조를 방지하려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섬세한 슬리핑 뷰티 루틴이 필요하다. 잠자기도 바쁜데 이렇게까지 신경 써야 하느냐고? 그렇다. 피부는 낮이 아닌 밤에 원래 상태를 되찾기 때문이다! 제대로 쉬고 회복해 동안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자기 전 슬리핑 뷰티 루틴에 집중할 것.
깊은 잠을 부르는 스마트 뷰티 루틴 3
1 감각을 잠재우는 아로마 & 쿨링 루틴
깊은 수면의 시작은 각성돼 있는 감각을 진정시키는 것에서 출발한다. 라벤더, 캐머마일, 베르가모트 등 숙면을 돕는 아로마 오일을 손목이나 베개에 소량 바르면 후각을 통해 뇌가 ‘이완 모드’로 전환된다. 여기에 피부온도를 낮추는 쿨링 루틴까지 더하면 시너지가 극대화한다는 사실. 자기 전 냉장 보관한 젤 타입 수분 앰플, 차가운 텍스처의 쿨링 마스크 또는 롤러 디바이스로 얼굴과 목을 가볍게 쓸어내듯 마사지할 것. 향과 온도 자극으로 뇌를 이완하면서 자연스럽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다.
2 디지털 디톡스와 함께하는 아이 케어 루틴
취침 전 가장 멀리해야 할 건 전자기기다. 블루라이트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뇌는 ‘낮’이라 인식해 각성 상태를 유지한다. 숙면이 절실하다면 잠들기 두세 시간 전에 스마트폰을 과감히 끄고 대신 온열 안대로 눈가를 감싸자. 눈 주위 혈액순환과 근육 긴장을 안정시켜 심박수를 낮추고, 자연스럽게 몸의 긴장이 이완되어 졸림 신호가 찾아온다. 이 루틴은 수면 유도뿐 아니라 다크서클 완화에도 도움을 주어, 불면증으로 눈 밑이 어두워진 사람에게 강력 추천한다.
3 잠들기 전 진정 스킨케어 루틴
밤에는 피부 재생보다 진정과 안정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고효능 제품을 사용하기보다는 미온수 세안 > 수딩 토너 > 젤 타입 앰플 > 라이트한 슬리핑 마스크로 루틴을 단순화하고 숙면을 취하면 제품 효과가 극대화된다. 자극 없는 성분과 부드러운 제형의 제품을 선택하고, 도포할 때 손끝 감각을 천천히 느끼면서 바르면 흡수력을 높일 뿐 아니라 감각이 이완되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이런 감각적 스킨케어는 단순히 피부뿐 아니라 마음까지도 평온하게 해준다.
열대야에도 피부 딥 슬립을 도와줄 뷰티템

1 라네즈 시카 슬리핑 마스크
에센스처럼 가볍게 흡수되지만 속은 크림처럼 촉촉함을 유지하는 슬리핑 마스크. 강력한 피부 자생 성분인 포레스트 이스트를 함유해 피부장벽 강화와 민감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다. 60ml 3만2천원
2 까말돌리 올리오 아로마티코 알레 31 에르베
식물 유래 성분의 에센셜 보디 오일로, 관자놀이나 목, 어깨 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위에 바르고 마사지하면 두통 완화와 긴장된 근육 이완 효과를 선사한다. 100ml 7만9천원.
3 닥터자르트 시카페어™ 인텐시브 수딩 리페어 세럼 마스크
고함량 병풀 추출물과 피부 흡수를 강화하는 쿨소닉 테크놀로지를 결합해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고 강력하게 진정시킨다. 25g 3만2천원.
4 라부르켓 굿나잇 립 밤
오렌지 꽃향기의 립밤은 허브 활성 성분과 향기의 조화로 머릿속에 맴도는 잡념이나 과잉 에너지 때문에 잠들기 어려울 때 마음을 평온하게 해준다. 14g 2만7천원.
5 샤넬 이드라 뷰티 까멜리아 리페어 마스크
풍부한 영양을 함유한 까멜리아 왁스 성분이 피부장벽을 보호하고, 수분 손실을 막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크림처럼 부드럽고 풍성한 텍스처와 은은한 향으로 취침 전 사용에 안성맞춤. 50g 9만6천원.
6 록시땅 코쿤 드 세레니떼 릴랙싱 필로우 미스트
라벤더, 베르가모트, 만다린, 스위트 오렌지, 제라늄 등 긴장 완화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 에센셜 오일을 함유했다. 매일 밤 피부에 가장 가까이 닿는 침구류나 베개에 뿌려 사용한다. 100ml 3만4천원.
7 불리 알라바스트 스톤 디퓨저 제네랄 엉피르
스톤 디퓨저에 장미, 페퍼민트, 삼나무 향이 나는 향유를 떨어트려 사용한다. 투과성이 낮은 스톤이 향유를 천천히 흡수해 오랜 시간 향을 효과적으로 확산시킨다. 5ml 11만6천원.
8 이너랩 심야정 딥슬립 아쉬아간다
가짓과 식물인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함유해 수면 시간, 수면 효율, 입면 후 각성 시간 개선 등 수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18g 7만원.
사진 김태선
모델 윤메이
메이크업 오미영
헤어 이미진
스타일리스트 이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