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 피부에 이게 뭐야?

나도 모르게 내 피부를 망치고 있는 울긋불긋한 서머 트러블. 알고 보면 이유와 증상이 다 다르다.

지금 내 피부에 이게 뭐야?

여느 때처럼 스킨을 발랐는데 얼굴이 뜨겁게 달아오르거나, 여드름은 아닌 것이 붉은 기를 동반하며 피지가 봉긋하게 올라와 터뜨리는 순간 진물이 나오거나, 딱히 외출하지 않았는데도 가려워진 피부를 경험해보았는지. 왜 유독 여름철에만 이토록 다양한 형태의 트러블이 기승을 부리고, 피부가 쉽게 손상되는 걸까?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은 가장 큰 자극인 자외선뿐 아니라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한 땀과 습기 탓에 발생하는 곰팡이와 온갖 세균, 염도 높은 바닷물 등 수없이 많다. 그렇다면 원인도 증상도 각기 다른 여름 트러블은 어떻게 케어하는 것이 좋을까?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은 “한번 발병하면 걷잡을 수 없이 커져 꼭 병원을 방문해 치료해야 하는 피부 질환도 있지만, 홈 케어로도 트러블을 충분히 잠재우고 케어할 수 있습니다. 병변은 가능한 한 손대지 않도록 하고 피부 진정과 피부장벽 기능 강화, 보습 케어 기능 제품까지 챙겨 발라 피부 민감도를 수시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라며 다음과 같이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트러블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유 있는 여름철 피부 트러블

이유도 원인도 각양각색. 여름철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케이스별 피부 질환에 대해.

  CASE 1 곰팡이와 세균의 침입

“물집이 생긴 다음 병변에 진물이 흘러요.”
농가진 비위생적인 야외 환경 탓에 악화하는 질환이다. 포도상구균과 연쇄구균이 발병 원인. 특히 연쇄구균이 피를 타고 신장으로 간다면 신장에 있는 사구체에 염증을 일으키는 사구체신염 같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농가진이 의심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한다.

“붉은색 타원형과 고리 모양의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가 갈라져요.”
백선과 완선 피부 각질에 곰팡이균이 침범해 나타나는 피부 질환으로 피부진균증이라고도 한다. 발생한 부위에 따라 명칭이 달라지는데, 백선과 완선은 사타구니 부위에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흰색 반점이 얼룩덜룩하게 나타났어요.”
어루러기 표재성 피부 진균 질환으로, 말라세지아라는 효모균에 의해 발생한 질환.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증상을 없앤다. 이때 간수치와 음주 정도, 약 복용 여부 등을 반드시 체크한다. 피부에 수분을 채우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자외선을 쬐는 것도 좋은 방법.

  CASE 2 끈적끈적한 땀과 습기

“좁쌀 같은 작은 물방울 모양의 투명한 물집이 잡혀요.”
열진 땀관과 땀관의 구멍 중 일부가 막혀서 땀이 표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한 채 쌓이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물집과 발진이 발생하거나 가려움증과 따끔거림을 동반한다.

“발이 계속 가렵고 피부에 붉은 얼룩점(홍반)이 생겼어요.”
발등 습진 습진은 일종의 알레르기성 질환이라 물리적·화학적인 자극에 의해 발병하기 쉽다. 약국에 방문해 소염과 살균 성분의 연고를 바르면 증상은 완화하지만 전문의의 치료를 받길 권한다.

“자잘한 물집이 피부 위를 잔뜩 덮었어요.”
한포진 손과 발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피부 질환으로, 물집을 터트리면 2차 감염 위험이 매우 높다. 가능한 한 손대지 말고 물집이 절로 가라앉을 때까지 예민해진 피부를 잘 관리한다.

“주름진 부위에 피부가 화끈거리고 진물이 나요.”
간찰성 홍반 피부가 접히는 부위의 축축한 습기, 땀이 마르며 끈적끈적한 부위에 스치는 마찰로 인해 발생한다. 염증과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케어한다.

  CASE 3 태양 속 자외선

“붉은 발진, 물집과 수포가 올라와요.”
다형광 발진 UVA와 UVB 전부 영향을 미치고 햇빛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질환. 광과민성 질환 중 가장 흔하고 심할 때는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 20~40대 여성에게 자주 생긴다.

“화끈거리고 붉어진 다음, 물집 잡힌 부위의 통증이 심해요.”
일광 화상 6시간 이상 햇볕에 노출될 때 발생한다. 피부 껍질이 일어나도 억지로 벗기지 않아야 하며, 수포나 농포 등이 나타났다면 색소침착이 심해질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을 방문한다.

“피부가 계속 따갑고 타는 듯 아파요.”
콜린성 두드러기 체온 상승으로 인한 알레르기성 질환. 주원인은 UVA다. 일반 두드러기에 비해 크기가 작고 1~2mm의 작은 팽진이 나타난다. 작열감을 느낌과 동시에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가렵다.

“작은 반점이 자꾸 커지고 거칠게 변해요.”
광선 각화증 UVB가 피부에 도달해 표피세포의 DNA 손상을 유발하는데, 붉은 갈색, 검은색, 노란색 딱지의 피부 병변으로 피부 톤이 밝은 사람에게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CASE 4 염도 높은 바닷물

“물놀이 이후, 따끔거리는 증상이 지속되고 가려워요.”
접촉성 피부염 바닷물의 염분이 피부를 자극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 해수욕 전에는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오일을 발라 피부 속 수분을 지킨다. 물놀이 이후에는 즉시 시원한 물로 몸을 깨끗이 씻어 열기를 없앤 뒤,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다.

“가려움증이 심해 긁었더니 피부가 두꺼워졌어요.”
아토피피부염 면역학적인 피부장벽 기능의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 유아기에는 주로 급성 습진으로, 소아기에는 만성 습진 형태로 나타난다. 성인기에는 팔, 다리 등 접히는 부위에 병변이 더욱 뚜렷하게 발생한다.

“좁쌀 모양의 발진이 돋고, 각질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요.”
모공각화증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서 수분을 빼앗긴 피부 모공이 거칠어지는 질환. 피부를 보호하는 단백질 성분 중 하나인 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성돼 각질이 털구멍을 막으며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이는 질환이다.

“오돌토돌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서 근육통이 생겼어요.”
주혈흡충증 피부염 물놀이 가려움증이라 불리는 피부 질환. 따뜻한 나라에 서식하는 기생충이 물속으로 유출된 후 사람 피부를 뚫고 들어와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감염 2~3일 후 증상이 가장 심하고 2~3주 후면 사라진다.

  PLUS ITEM
트러블도 1 잠재우고 면역력도 강화하는 뷰티 리스트.

이로미스 코스메틱 리뉴-덤 AT 크림, 미샤 시카딘 센텔라스카 연고, 바이오힐보 판테셀™ 리페어시카 크림, 발몽 프라이머리 솔루션

1 이로미스 코스메틱 리뉴-덤 AT 크림 펩타이드 성분과 식물성 원료, 미네랄을 풍부하게 담았다. 재생 크림으로 사용하기 좋으며 얼굴과 목 부위까지 꼼꼼히 바르면 촉촉한 보습감으로 붉은 기뿐 아니라 피부 속 땅김까지 케어한다. 120ml 14만원.
2 미샤 시카딘 센텔라스카 연고 원주민이 오래전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사용한 센텔라 정량 추출물을 함유했다. 상처와 궤양이 생긴 부위에 발라 트러블을 잠재운다. 20g 1만5000원.
3 바이오힐보 판테셀™ 리페어시카 크림 판테놀과 병풀 추출물, 글리세린, 시트릭애시드 복합체 성분이 물리적 자극으로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회복한다. 50ml 5만7600원.
4 발몽 프라이머리 솔루션 보리지 오일, 판테놀과 프로비타민이 무너진 피부 마이크로바이옴과 손상된 피부 조직의 밸런스를 빠르게 잡아 피부 염증을 감소시킨다. 20ml 30만5000원.

아이소이 시카 더블 이펙트 앰플, 더마펌 시카에이씨 세럼, 바이오더마 시카비오 포마드, 센텔리안24 마데카 아크니언스 크림

5 아이소이 시카 더블 이펙트 앰플 뱀약초 및 세리신 등의 식물 성분으로 만든 시카 앰플. 오일워터 텍스처라 끈적임 없이 피부에 매끄럽게 스며든다. 30ml 3만7000원.
6 더마펌 시카에이씨 세럼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병풀엑소좀™ 성분이 피부 각질, 피부 결, 수분량, 붉은 기, 피부 장벽 등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한다. 30ml 2만8000원.
7 바이오더마 시카비오 포마드 피부 자체의 방어력을 길러주고 국소 부위 트러블까지 케어할 수 있다. 100ml 3만7000원.
8 센텔리안24 마데카 아크니언스 크림 피부에 남아 있는 얼룩덜룩한 잡티 흔적을 말끔히 지우고 피부 톤까지 개선한다. 50ml 2만8000원.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