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 스킨 메이크업 #치트키
제품 하나로 끝내는 올해의 베어 스킨. 피부 고민에 따른 ‘찰떡템’을 소개한다.
더욱 완벽해진 맨얼굴
트렌드는 늘 새롭기 마련이다. 하지만 2022 S/S 컬렉션 백스테이지 메이크업을 보니 변함없는 게 있다.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듯한 말간 피부, 즉 ‘베어 스킨’의 유행이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해와 다른 건 있다. 보다 정교하고 완벽하다. 한마디로 얇고 완벽해졌다. 지암바티스타 발리와 에르메스 런웨이를 살펴보시라. 주근깨는 모두 드러냈지만 피부 결은 균일하다. 지방시도 마찬가지. 무결점 메이크업은 아니지만 피부 속 광을 극대화했다. 보통 베이스 제품 하나만 바르면 맨얼굴과 다름없으니 여러 제품을 덧바르지 않나? 그럴 경우 베이스 메이크업이 텁텁해져 수를 쓸 수 없다. 방법은 자신의 피부와 딱 맞는 제품, 단 한 개다.

1 겔랑 레 브왈레뜨 컴팩트 파우더 피부를 보송하면서도 빛나게 연출하는 컴팩트 파우더. 퍼프로 완벽하게, 브러시로 투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2가지 셰이드로 출시된다. 6.5g 7만7000원.
2 톰 포드 뷰티 셰이드 앤 일루미네이트 컨실러 자연스러운 커버력과 함께 보습력까지 갖춰 부담 없이 피부 결점을 가릴 수 있다. 잡티는 물론, 잔주름과 다크서클까지 고민 끝. 5.4ml 8만3000원.
3 타르트 쉐이프 테이프™ 클라우드 커버리지 16N 페어-라이트 뉴트럴 by 세포라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는 가벼운 제형에 피부 결점을 블러 처리한 듯한 기술력을 적용했다. 30ml 5만1000원.
4 샤넬 레드 까멜리아 파운데이션 94% 자연 유래 성분과 레드 까멜리아 오일을 풍부하게 함유한, 스킨케어 기능까지 갖춘 파운데이션. 균일한 피부 톤을 표현할 수 있다. 30ml 9만9000원.
5 메이크업포에버 UHD 1.2 페일 라벤더 고화질 카메라에도 잡히지 않을 정도로 입자가 고운 루스 파우더. 모공과 잔주름 사이까지 메워 결점 없는 보송한 피부로 연출할 수 있다. 16g 5만7000원.
CHECK POINT
피부 상태를 파악하는 게 우선순위
스킨인핸서 베이스의 출시가 줄을 잇지만 모든 피부에 적합한 제품은 아니다. 피부 상태에 따라 톤업 크림, 컨실러, 파우더만으로도 베어 스킨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자신이 원하는 피부보다 중요한 건 현재 자신의 피부 상태다. 먼저 피부 고민은 무엇인지부터 파악하고, 적합한 제품과 방법을 살펴보자.
SKIN TYPE 1
잡티가 많은 피부 C타입
KEYWORD COVER
잡티 종류는 여러 가지다. 커버력에 집중한 베이스 제품을 선택하기 전, 어떤 잡티를 어떻게 가릴지 구상해야 한다. 트러블, 홍조와 붉은 기, 다크서클마다 알맞은 베이스 제품이 다르다. 자신의 잡티는 어떤 모양새인지, 면적은 어느 정도인지부터 파악한다.
POINT 섬세한 컬러 선택과 밀착력
눈에 띄는 뾰루지와 잡티 또는 양 볼의 홍조와 붉은 기 등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컨실러와 밀착력이 뛰어난 파운데이션이 좋다. 부위가 좁을수록 컨실러를, 넓을수록 파운데이션을 선택한다. 특히 메이크업포에버 교육팀 김현경 과장은 “피부와 잘 맞는 컬러 선택이 관건입니다. 텍스처의 밀착력도 중요해요. 최대한 얇고 균일하게 바를 수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커버력이 필요한 C타입
1 끌레드뽀 보떼 컨실러 N 얇고 가벼우면서도 완벽한 커버력을 원할 때 적합하다. 셰이드는 6가지, 피부에 알맞게 선택할 수 있다. SPF25/PA+++ 5g 7만5000원.
2 버버리 뷰티 캐시미어 컨실러 부드럽고 얇게 발리면서 밀착력은 뛰어난 컨실러. 쿠션 펜 타입이라 레이어링하는 데 적합하다. 2.5ml 5만3000원.
3 이든 미네랄 모이스처 리퀴드 파운데이션 피부 자극이 적은 비건 파운데이션. 얇은 사용감과 커버력을 갖춰 덧바르기 좋다. 30ml 4만8000원.
SKIN TYPE 2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 H타입
KEYWORD HYDRATION
과도한 스킨케어는 베이스 메이크업을 밀리게 한다. 수분 크림은 얇게 바르는 대신 스킨케어 기능을 갖춘 베이스 제품이 필요한 이유다.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하다면 메이크업 제품의 스킨케어 효능과 성분까지 따져야 한다.
POINT 풍부한 보습 성분과 영양 성분
한 번만 발라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는 보습력을 갖춘 제품을 찾아야 한다. 바비 브라운 프로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혜림은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베이스를 선택해야 하는데, 히알루론산 성분이 좋습니다. 외부 자극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제품 카테고리보다 촉촉한 제형을 선택하자.

보습력이 중요한 H타입
1 로라 메르시에 퓨어 캔버스 프라이머 하이드레이팅 워터 베이스라서 피부의 수분을 장시간 유지한다. 스쿠알란 성분을 담아 피부를 매끄럽게 표현한다. 25ml 3만원.
2 어뮤즈 듀 젤리 비건 쿠션 젤리 에센스 70%를 함유해 보습감이 뛰어나다. 촉촉한 피부 표현이 인상적이다. 15g 3만4000원.
3 데코르테 AQ 트랜스루센트 베일 페이셜 파우더 시그너처 스킨케어 라인의 성분을 그대로 담아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연출한다. 30g 13만원.
SKIN TYPE 3
유분이 많은 지성 피부 O타입
KEYWORD OILY SKIN
단시간 내에 유분이 올라오는 지성 피부야말로 베어 스킨 제품을 고를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유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미 매트 제품을 선택했다가는 피부가 오히려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기름진 피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POINT 세미 매트 제형의 파운데이션
메이크업 후 금세 기름지는 피부, 뷰티 브랜드의 전문가가 입을 모아 추천하는 건 세미 매트 제형의 파운데이션이다. 특히 메이크업포에버 교육팀 김현경 과장은 “유분이 많은 피부가 파우더를 사용하면 파우더가 엉기며 메이크업이 지저분해집니다. 유분과 어우러질 수 있는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는데, 세미 매트 제형이나 오일프리 제품이 적합합니다”라는 조언을 따를 것.

유분 조절은 필수인 O타입
1 겔랑 빠뤼르 골드 래디언스 파운데이션 SPF30/PA+++ 열과 땀에 강한 스웨트 프루프 파운데이션. 메이크업이 24시간 동안 유지되는 실험 결과가 있다. 30ml 11만9000원.
2 연작 에어리 크림 커버 밤 파운데이션 촉촉하게 발리고 산뜻하게 픽싱되는 만큼 무너질 걱정이 없다. 16g×2개 6만8000원.
3 fmgt 잉크래스팅 쿠션 듀이듀이 에디션 마스크를 착용해도 묻어나지 않을 정도로 유분에 강하다. 소량으로도 완벽한 표현이 가능하다. 12g×2개 3만4000원.
SKIN TYPE 4
모공이 눈에 띄는 피부 P타입
KEYWORD PORE
모공이 많은 이들 대부분이 세미 매트 제형이나 노세범 제품을 선택한다. 하지만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져 모공은 물론, 피부결이 도드라질 수 있다. 피부 결과 요철을 채우는 프라이머를 선택할 것. 프라이머 외의 제품도 좋지만 피부 결 케어 기능을 갖춘 것이어야 한다.
POINT 컨실러 NO, 프라이머 YES
모공은 피부 요철의 일부라고 여기자. 이를 가리기 위해 컨실러를 선택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 바비 브라운 프로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혜림은 “오히려 모공에 메이크업이 자꾸 끼고 도드라질 수 있습니다. 모공을 가리면서 촉촉하고 유분을 조절하는 프라이머가 좋습니다”라고 조언한다. 모공은 물론, 피부 결까지 한 번에 채우는 프라이머나 이 기능을 갖춘 파운데이션을 골라야 한다.

모공 케어에 집중하는 P타입
1 시세이도 싱크로 스킨 셀프-리프레싱 틴트 SPF23/PA++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해 피부 결에 밀착되는 스킨 틴트. 보기 싫은 끼임을 최소화한다. 30ml 5만원.
2 아워글래스 배니쉬 에어브러쉬 프라이머 마이크로 파우더가 피부 잔선까지 채워 하나만으로도 결점 없는 피부를 완성할 수 있다. 30ml 7만7000원.
3 샬롯 틸버리 브라이트닝 유스 글로우 피부 요철과 모공을 가리는 프라이머인데도 광채와 톤업 효과까지 갖춰 매끈하고 밝은 피부 연출에 알맞다. 40ml 7만원.
SKIN TYPE 5
얼룩덜룩 칙칙한 피부 T타입
KEYWORD TONE UP
어두운 피부를 일컫는 게 아니다. 피부 톤이 얼룩덜룩하고 칙칙한 피부를 말한다. 인위적으로 밝게 표현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그리고 다크닝이 있는 제품인지도 살펴야 한다. 딱 한 겹으로 균일하고 화사한 피부로 연출할 수 있도록 집중하자.
POINT 자연스러운 컬러와 편안한 사용감
인위적이지 않은 톤업 기능 또는 프라이머 기능을 갖춘 베이스 제품이 적합하다. 핑크빛 컬러 베이스는 피부를 생기 있고 화사하게 표현하기 좋다. 나아가 윤기가 차오르는 피부를 원한다면 글리세린, 인삼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선택한다. 칙칙한 피부를 건강하고 밝게 표현하는 데 촉촉하고 쫀쫀한 리퀴드 타입이 적합하니 파우더 타입은 선택지에서 가급적 배제하자.

생기와 빛이 필요한 T타입
1 예화담 쑥딩 진정 톤업 선 붉은 기를 중화하는 그린 컬러 베이스. 심지어 강력한 자외선 차단 기능과 진정 성분을 한 번에 갖춘다. 50ml 2만4000원.
2 티르티르 글로우 톤 업 크림 자연스럽고 화사한 피부 톤으로 연출하는 것이 특징. 필터를 씌운 듯 매끈한 피부로 가꾼다. 50ml 2만9000원.
3 숨37° 워터-풀 CC 프라이머 베이스 복숭앗빛 텍스처가 피부에 얇게 밀착돼 피부를 화사하게 해준다. 스킨케어처럼 촉촉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분 라인. 45ml 4만5000원.
SPECIAL TYPE
복잡한 피부 고민을 가졌지만 무엇 하나 포기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하여.

커버력과 촉촉함이 필요한 CH 타입
1 VDL 퍼펙팅 글로우 새틴 파운데이션 덧발라도 뭉치지 않는 ‘빌더블’ 제형. 커버력이 24시간 동안 지속되고 사용감이 촉촉하다. 30ml 3만2000원.
2 바비 브라운 인텐시브 세럼 파운데이션 SPF40/ PA++++ 12시간 동안 지속되는 커버력과 26가지 영양 성분을 함유한 세럼 파운데이션. 30ml 9만원.
3 디올 포에버 꾸뛰르 쿠션 뉴 룩 리미티드 에디션 24시간 커버력은 기본, 글로우와 벨벳 타입 중 피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14g 9만2000원.

촉촉하고 화사한 피부를 위한 HT 타입
1 정샘물 마스터클래스 글로우 베이스 3중 레이어링 앰플을 더한 핑크빛 제형이라 촉촉하고 화사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50ml 3만5000원.
2 베네피트 댓 갤 핑크 피부 톤을 화사하고 균일하게 보정하는 것과 부드러운 사용감이 장점이다. 11ml 4만1000원.
3 맥 라이트풀 C+ 코랄 그라스 틴티드 프라이머 SPF45/PA++++ 피부를 화사하고 촉촉하게, 매끈하게 해주는 로즈 베이스. 30ml 5만2000원.

모공 많은 지성 피부를 위한 PO 타입
1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공진향:미 벨벳 파운데이션 미세한 입자가 모공과 잡티를 커버한다 유수분 밸런스가 뛰어나 지성 피부에 딱. 10g 6만5000원.
2 디어달리아 스킨 파라다이스 소프트 벨벳 세팅 파우더 컴팩트 모공과 요철, 주름을 커버하는 세팅 파우더. 잘 뭉치지 않는다. 10g 3만5000원.
3 나스 소프트 매트 프라이머 모공을 효과적으로 가리면서 피부 번들거림도 말끔하게 잡는다. 사용감이 벨벳처럼 부드럽다. 30ml 5만원.
사진 김태선
도움말 김현경(메이크업포에버 교육팀) 김혜림(바비 브라운 프로 메이크업 아티스트)
어시스턴트 공지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