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탄력, 보습, 항산화까지 다 갖춘 멀티 성분 #엑토인
피부에 필요한 거의 모든 효능을 제공하는 스킨케어 성분 끝판왕 엑토인에 대하여.
피부학계에선 몇 년에 한 번씩 새로운 성분이 샛별처럼 등장한다. 최근 나온 건 ‘엑토인’이다. 엑토인은 펩타이드의 하나로, 1985년 소금 호수에 사는 미생물에서 발견한 천연 아미노산 추출물이다. 정확히는 사막, 온천, 빙하처럼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 미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생존하려고 만들어낸 ‘천연 스트레스 보호 분자’에 속한다.
독일의 글로벌 제약사 머크가 기능성 화장품 성분인 로나케어 엑토인을 개발하며, 엑토인이 화학물질이 아닌 자연 미생물에서 추출한 초순수 성분으로 피부 면역 시스템을 유지해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게다가 피부 장벽 개선, 경피 수분 손실 감소 및 피부 탄력에도 도움을 주고, 스킨케어 성분에 필요한 거의 모든 효능을 제공한다.
큰 장점은 수분 형성 기능이 탁월한 것. 주변 물 분자를 끌어당겨 수분 보호막을 형성하는데, 화장품에서 피부 유연화 기능이나 pH 완충제 역할에도 큰 도움을 준다. 엑토인을 함유한 제품은 매일 사용해도 부작용이 거의 없다. ‘자연이 선사한 최고의 방어 물질’이라는 별칭처럼 엑토인은 외부 요인이나 스트레스, 노화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화학적·물리적 손상으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여주기도 한다. 특히 자외선에 의한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고 블루 라이트 차단 효과뿐 아니라 UVA/UVB 및 가시광선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피부 손상도 개선한다.
‘엑토인’,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색소침착 저리 비켜!
엑토인으로 전처치한 피부세포에 자외선을 쬐였을 때, 활성산소 생성이 억제되고 멜라닌 색소 자극 호르몬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즉, 미백 성분으로서의 기능을 하는 셈이다. by 김지영(유앤영피부과 명동점)
2 장벽부터 튼튼하게 쌓아요
엑토인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성분인 만큼 여러 분야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나지만, 호흡기나 코, 눈 같은 점막 보호에도 쓰인다. 피부 장벽 보호 기능과 항염 효과를 통해 아토피피부염 치료 등에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어 기대감을 갖고 지켜보는 중이다. by 김창식(창피부과)
3 민감 피부 보디가드
최근 임상 연구를 통해 엑토인이 여드름을 치료할 때 사용하는 피지조절제나 스티바 A 등에서 자극받아 발생하는 레티노이드 피부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처럼 홈케어 제품으로도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by 문득곤(미파문 피부과)
엑토인이 낯선 사람이라면 주목!
민감성도 사용 가능한 엑토인 스킨케어
사진 김태선
도움말 김지영(유앤영피부과 명동점), 김창식(창피부과), 문득곤(미파문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