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건조 해결사 아쿠아포린

피부 속 수분 통로를 활성화해 피부 수분길 열어주는 아쿠아포린에 대하여.

아쿠아포린

1 건조한 피부 새로운 보습이 필요해!
손끝에 닿는 피부의 느낌이 퍼석해지는 계절이다. 세안 후 피부 땅김이 극심하게 느껴지는 이 계절엔 평소보다 보습에 더 신경 써야 한다. 특히 뭘 발라도 피부가 건조하고 피부 속까지 수분이 흡수되는 것 같지 않다면 ‘아쿠아포린’을 주목할 것. 아쿠아포린은 보습을 강조하는 스킨케어 브랜드가 요즘 가장 주목하는 키워드이자, 최근 다양한 수분 크림과 에센스를 소개할 때 자주 언급되는 보습 구조다. 아쿠아포린의 어원을 보면 ‘아쿠아(Aqua)’는 물, ‘포어(Pore)’는 구멍, 통로이며, ‘프로틴(Protein)’은 단백질을 의미한다. 즉, 물의 통로가 되는 단백질이라는 뜻. 길이 2nm, 너비 0.3nm의 아주 미세한 단백질 구멍으로 극도로 작은 분자만 통과할 수 있는 구조다. 이런 아쿠아포린이 보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

2 아쿠아포린의 탄생
우선 아쿠아포린의 시작을 알아보자. 2003년, 미국의 의학자 피터 아그리(PeterAgre)와 로더릭 매키넌(Roderick MacKinnon) 교수가 ‘아쿠아포린’이라는 워터 채널을 발견하며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1950년대 중반에도 세포막을 통해 물 분자가 세포 안이나 밖으로 빠르게 운반된다는 것이 알려졌으나 이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두 사람 공이 컸다. 특히 피터 아그리는 막단백질(MembraneProtein)을 연구했는데 이 단백질이 물 분자를 통과시키는 단백질임을 알게 되었고, 물 구멍이라는 뜻의 아쿠아포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아쿠아포린은 훗날 스킨케어 시장에서 주목받게 된다.

3 존재의 이유
건조한 피부에 아쿠아포린이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 보스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쉽고 명쾌하게 설명한다. “피부 가장 겉표면을 구성하는 각질층은 수분을 싫어하는 단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각질층과 표피를 통과하고 들어오면 그 안에 있는 피부 구조는 수분을 좋아하는데요. 아쿠아포린은 수분이 표피세포 사이로 이동할 때 도움을 줘서 속도가 더욱 빠르게 확산시키는 ‘고속도로’ 같은 역할을 합니다. 물이 통과하는 속도가 1~2라면, 아쿠아포린이 활성화한 이후에는 5~6이 넘게 나오는 거죠.” 쉽게 말하자면 아쿠아포린은 단단한 표피를 뚫고 빠른 속도로 피부에 수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아쿠아포린의 종류는 꽤 다양한데, 그중 아쿠아포린–3은 수분과 글리세롤, 우레아를 통과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수분과 글리세롤, 우레아는 피부 보습의 필수 요소. 김홍석 원장은 “보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 속으로 수분을 끌어당기는 것과 수분이 피부 밖으로 날아가지 못하게 막는 거죠. 글리세롤과 우레아는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분인데, 아쿠아포린 채널을 통해 이런 성분이 많이 들어올 수 있어 피부 안에 수분을 충분히 머금을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쿠아포린 활성화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는 이유다.

4 아쿠아포린 활성화 성분이 등장하다
피부 보습에 아쿠아포린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알고 난 이후,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하는 성분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부활초의 주성분인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는 아쿠아포린 생성을 촉진하는 대표 성분. 심지어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하는 특허 성분을 선보인 브랜드도 있다. 라곰은 아쿠아포린의 합성을 촉진하는 아쿠아리시아Ⓡ(AqualiciaⓇ) 성분을 개발, 이를 라곰의 전 제품에 적용했다. 아쿠아리시아Ⓡ는 각질층의 피부 장벽 기능을 회복시켜 피부의 수분 손실을 억제하고 피부 장벽을 견고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줌과 동시에, 피부의 수분을 잡아두는 역할을 해서 세포의 수분 함유량을 유지시킨다. 이렇듯 아쿠아포린 활성화 성분을 함유한 제품은 피부에 일시적인 수분감만을 주는 일반 화장품과는 달리 오랫동안 촉촉한 보습 효과를 유지해줘서 평소 자주 나타나는 속건조까지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5 아쿠아포린의 미래
아쿠아포린은 피부에만 좋은 게 아니다. 우리의 건강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라곰 브랜드 홍보팀 김유정 차장은 “질병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탈수와 열에 대한 민감성은 아쿠아포린의 효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간 유럽에서는 폭염으로 인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는데, 원인으로 체액 균형 유지 문제가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이때 아쿠아포린이 큰 역할을 하는데, 물이 세포막을 빠르게 통과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렇듯 아쿠아포린은 피부 보습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 치료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추후 아쿠아포린에 대한 연구는 더욱 활성화하고, 각광받을 것으로 확신한다.

  EDITOR’S PICK

피부 속 물길 뚫어주는 아쿠아포린 화장품 라인업
나이 들수록 피부 속 아쿠아포린 채널이 감소한다. 게다가 자외선 역시 아쿠아포린 활성화를 막는 주범.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하는 화장품의 도움이 절실하다.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 아쿠아포린 화장품으로 피부의 수분길을 열고 피부 속까지 수분을 흠뻑 적셔주자.

라곰 딥 모이스쳐 크림
라곰 딥 모이스쳐 크림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하는 아쿠아리시아Ⓡ를 함유해 수분 함량 유지에 도움을 주는 고보습 수분 크림. 60ml 3만6000원.
아비브 부활초 크림 뉴트리션 튜브
아비브 부활초 크림 뉴트리션 튜브 아쿠아포린을 활성화하는 부활초 추출물을 담아 마르지 않는 수분감을 선사한다. 75ml 3만5000원.
보나쥬르 부활초 숙면크림
보나쥬르 부활초 숙면크림 부활초 핵심 성분인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를 함유해 수분 통로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크림. 80ml 3만5700원.
유세린 아쿠아포린 액티브 포 노멀 투 컴비네이션 스킨
유세린 아쿠아포린 액티브 포 노멀 투 컴비네이션 스킨 아쿠아포린 액티브 성분으로 알려진 글리세릴글루코사이드를 담아 피부 속 물길을 열어주는 데 도움을 준다. 50ml 4만2000원.

Similar Posts